닭도리, 닭볶음 뭐가 맞는 단어일까? 그 논쟁의 끝은?

닭도리, 닭볶음 뭐가 맞는 단어일까? 그 논쟁의 끝은?   


34242346




양산맛집 내원사 산마루 식당 방문기를 작성하던 중 와이프의 코멘트를 받았다.

"오빠, 닭볶음이 닭도리다.. 왤케 무식하노?"

약간 자존심이 상했지만ㅋㅋㅋ 솔직히 전혀 모르고 있던 내용이라서 일단 맛집 후기 작성을 마무리 하고 닭도리와 닭볶음의 어원에 대해서 찾아 보았다.



각종 포탈사이트에서 닭도리/닭볶음의 어원에 대해서 검색 하던 중 재미있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2005년 국립국어원에서 '일본어투순화'라는 연구보고서를 발간하였고, 그 보고서에는 닭도리탕을 닭볶음탕으로 순화 표현 하도록 되어 있다.

235235

<출처 :국립국어원>



사설국어원도아니고...권위있는 '국립국어원'에서 작성한 연구보고서니까 와이프의 말이 맞다고 생각하고 반성하고 와이프님을 찬양하려는 순간.. 닭도리/닭볶음 단어는 아직 논쟁이 진행 중이라는 알게 되었다.

23325


국립국어원의 질문/답변 게시판에는 국어에 대한 질문을 할 수 있도록 되어있고 닭도리/닭복음의 어원 및 무슨 단어가 맞는지에 대한 논란은 2007년부터 2018년까지 꾸준~하게 올라오고 있다. 심지어 어떤 사람은 '닭매운탕'이 적절한 단어라고 주장하고 있고ㅋㅋㅋㅋㅋㅋ, 자기가 내는 세금이 국립국어원에서 닭도리/닭볶음 단어 논쟁에 쓰이는 돈이 아깝다고 게시판에 글 을 쓴 사람도 있다. ㅋㅋㅋ 별별사람 다있네 ㅋㅋ


국립국원은 꾸준~하게 닭볶음이 맞는 용어라고 답글을 달았지만 가장 최근의 글 2018.7.29자 국립국어원의 답변에는 국립국어원 내부적으로 재논의중(닭도리도 맞는 말이 될 수 도 있는지에 대해서)이라는 2016년의 답변이 달려있다.

닭볶음/닭도리 논쟁은 현재 진행형이다.


결론

닭도리, 닭볶음 둘 다 개꿀맛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